2,473 0 0 0 45 0 8년전 0

한국의 탈

한국의 탈놀이를 처음 접한 것은 '안동화회별신굿탈놀이'를 본 것으로 시작되었다. 가면을 쓰고 서민들의 생활에서 양반들의 거드름을 볼 수 있는 놀이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한국의 탈놀이는 전국에 골고루 퍼져 있는 예능적인 면이 두드러지지만 액을 막고 복을 기원하는 민간 신앙적 요소도 포함되었다. 탈의 특징도 전반적으로 인물의 모습에 재미를 더하여 웃음과 해학적인 묘사를 함으로써 친근한 느낌을 갖게 한다.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크게 파계승 놀이와 양반놀이, 평민생활의 실상을 보여주는 놀이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행실이 나쁜 중과 허풍스런 양반, 이들을 골려 주는 마룩이, 서로 대립적인 젊은 여성과 늙은 여성, 사자나 영노 같은 상상의 동물 등이 공통적으로 등장해 독립적으로 이루어진 마당을..
한국의 탈놀이를 처음 접한 것은 '안동화회별신굿탈놀이'를 본 것으로 시작되었다. 가면을 쓰고 서민들의 생활에서 양반들의 거드름을 볼 수 있는 놀이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한국의 탈놀이는 전국에 골고루 퍼져 있는 예능적인 면이 두드러지지만 액을 막고 복을 기원하는 민간 신앙적 요소도 포함되었다. 탈의 특징도 전반적으로 인물의 모습에 재미를 더하여 웃음과 해학적인 묘사를 함으로써 친근한 느낌을 갖게 한다.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크게 파계승 놀이와 양반놀이, 평민생활의 실상을 보여주는 놀이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행실이 나쁜 중과 허풍스런 양반, 이들을 골려 주는 마룩이, 서로 대립적인 젊은 여성과 늙은 여성, 사자나 영노 같은 상상의 동물 등이 공통적으로 등장해 독립적으로 이루어진 마당을 이끌어 나간다.
시대별 ㅏㄴ국의 탈 역사를 가름할 수 있으며, 발전 과정과 서민 문화를 엿볼 수 있는 각 탈놀이의 등장 인물은 20여개의 탈놀이 300여개의 탈을 소개하였다. 익살스러운 탈의 모습을 보면서 신명나는 탈품의 세계로 빠져보기기 바랍니다. 얼~쑤!
차례 참조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