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5 0 0 0 13 0 5년전 0

<길문화 인문학> 짚신발로 떠난 제주 올레길

길을 걷는다는 것은 심신의 안정을 위해 목적의 쾌감을 느끼고 원래의 위치로 돌아오기 위한 행위이다. 길을 걷는 동안 길에서 만나는 풍경과 길과 사람이 만들어내는 추억, 그 지역의 생활 문화, 식물, 논과 밭, 농부와 작물의 관계까지도 들여다볼 수 있다. 심신의 피로를 달래기 위해 걷기 시작한 것이 몇 년 되지 않았다. 전국의 문화재와 야생화를 찾기 시작하면서 이젠 길을 나서지 않으면 왠지 허전함이 밀려든다. 길에서 수많은 문화를 접하고 찾을 수 있다는데 큰 의미를 갖는다. 길과 길을 연결해 보고 찾고자 했던 결실을 얻는데 많은 보탬이 되어 여러 사람들과 함께 발을 맞추게 되었다. 가까이에서 시작된 길문화는 이제 먼 곳으로 눈을 돌려 국내는 물론 이웃 나라의 문화도 접해보는 기회가 되었다. ..
길을 걷는다는 것은 심신의 안정을 위해 목적의 쾌감을 느끼고 원래의 위치로 돌아오기 위한 행위이다. 길을 걷는 동안 길에서 만나는 풍경과 길과 사람이 만들어내는 추억, 그 지역의 생활 문화, 식물, 논과 밭, 농부와 작물의 관계까지도 들여다볼 수 있다.
심신의 피로를 달래기 위해 걷기 시작한 것이 몇 년 되지 않았다. 전국의 문화재와 야생화를 찾기 시작하면서 이젠 길을 나서지 않으면 왠지 허전함이 밀려든다.
길에서 수많은 문화를 접하고 찾을 수 있다는데 큰 의미를 갖는다. 길과 길을 연결해 보고 찾고자 했던 결실을 얻는데 많은 보탬이 되어 여러 사람들과 함께 발을 맞추게 되었다. 가까이에서 시작된 길문화는 이제 먼 곳으로 눈을 돌려 국내는 물론 이웃 나라의 문화도 접해보는 기회가 되었다. 이국 땅에서 찾은 문화와 우리 문화를 비교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다.
제주는 학생은 수학여행지로, 젊은이들은 추억을 쌓기 위한 여행으로, 어르신 분들은 관광으로 한번쯤 다녀올 만한 코스이다. 특히 제주 올레길이 열리면서 많은 사람들은 제주를 걷기 위해 찾는다. 올레길은 시흥초등학교에서 시작된다. 총 26개 코스로 연결되어 제주를 한 바퀴 돌아 원점으로 연결된다.
첫째 날은 산과 돌밭을 걷고, 그리고 모래밭을 걷는 길로 나누었다. 둘째 날은 성판악에서 출발하여 사라오름 전망대를 돌아오는 코스를 택하였다. 나뭇잎이 모두 떨어진 낙엽활엽수와 늘푸른 자세로 봄을 알리는 야생화, 상록수, 괴목, 괴석, 계곡 등을 만날 기회가 되었다. 셋째 날은 외돌개에서 강정항까지 현무암 돌밭을 걸었다. 해안가의 야생화와 기암괴석, 해송과 야자수의 어우러짐, 해녀의 미역 채취, 항·포구의 어선, 섬과 해안, 돌담 등을 만날 수 있었다. 넷째 날은 섭지코지에서 성산 일출봉까지 모래밭을 걸었다. 봉수를 올렸던 연대와 등대, 기암괴석과 갈매기, 해안의 야생화, 미역과 바다 해초, 바닷가의 크고 작은 바위들, 모래밭의 발자국, 고동과 게 등을 보았다. 그리고 남은 시간은 성산 일출봉에서 별방성지에 이르는 해변의 풍경과 곳곳의 문화를 만날 수 있었다. 다섯째 날은 산방산과 용머리해안과 협재해변과 용두암에 이르는 코스를 자동차를 이동하여 마지막을 장식하였다.
4박 5일간의 짧은 여정이지만, 제주의 많은 문화를 만나고, 육지와는 또 다른 특별한 계절을 느낄 수 있었다. 늘 보았던 제주이지만 새로이 보고 느낀 문화를 <짚신발로 떠난 제주 올레길>에 오롯이 담아 내었다. 제주의 색다른 느낌을 공감하는 따듯한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정진해(鄭鎭海)

시인/수필가
강원도 동해시 대진(한나루)
한국현대시인협회 회원
한국엔지오신문 문화재전문위원/전문기자
한국토종식물해설사협회 회장
한국능력교육개발원 교수
전통문화·토종식물·마을문화해설 강사
에듀씨코리아 작가

[저서]
한국야생화도감(1, 2, 3, 4, 5, 6) / 한국수목화도감(1, 2)
우리땅에서 자라는 약용식물도감 / 우리곁에서 자라는 야생초&나무
우리땅에서 자라는 야생초와나무 792
한국토종약용식물도감(초본류, 목본류)
토종식물해설사편람 / 토종식물해설1~5 / 덧없는사랑 변산바람꽃
심학산의 날개 / 야생초이야기 / 산들꽃이야기 / 이야기 담긴 야생화1.2
도란도란 야생초이야기 / 들꽃과의 이야기 / 문화유산해설1~5
문화유산이야기 / 동트는 동해시 문화기행
남대천이 흐르는 양양문화기행 / 천연동굴이 있는 삼척문화기행
솔향 강릉문화기행 / 금강산이 보이는 고성문화기행
설악산이 보이는 속초문화기행 / 고인돌이 있는 강화문화기행
자연과 문화를 찾아 속리산문화기행 / 왕릉의 역사가 숨쉬는 고양문화기행
다산의 역사가 살아있는 남양주문화기행 / 또 하나의 문화유산
한강에 온 인어공주 / 체코 프라하의 낭만
정동심곡 부채길의 비밀 / DMZ에 핀 가을꽃 이야기
맛 따라 그 곳에 가면 / 굽이 굽이 대관령 옛길
길에서 담은 조약돌 / 슬로시티 증도/봉수대와 연대
하비랑 숨바꼭질하자 / 맛 문화기행 평화누리길
내 고장 문화유산(경기도외13편) / 한국문화유산용어사전
아름다운 한국의 세계문화유산 / 전통문화시리즈(한국의전통가옥 외 13종)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